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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성공을 부르는 니치 파악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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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성공을 부르는 니치 파악법

마케팅 성공을 부르는 니치 파악법 🔍

고객 마음을 읽는 7가지 실전 기술, 이렇게만 하면 끝!

안녕하세요~ 요즘 마케팅 하면서 "도대체 고객님들 마음은 어디 있는 걸까...?" 고민하다가 머리 싸매본 분들 꽤 많으시죠? ㅎㅎ 저도 그랬거든요. 새벽까지 모니터 붙들고 앉아서 '이거다!' 싶은 아이템 찾았는데 정작 사람들은 시큰둥... 이럴 때마다 진짜 현타 제대로 와버려요ㅠㅠ 근데요, 그러다가 우연히 니치(Niche)라는 개념을 딱! 알게 되고 나서부터 조금씩 풀리기 시작하더라구요. 아, 이렇게 좁게 파고들어야 하는구나 싶어서요! 그래서 오늘은 저처럼 답답했던 분들께 꼭 알려드리고 싶은 니치 파악 꿀팁 7가지를 들고 왔슴다~ㅋㅋ 다들 끝까지 읽고 같이 머리 좀 식혀보아요!

요즘 마케팅 한다고 하면 무조건 트렌디하게, 유행하는 거 따라가야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근데요, 그게 꼭 정답은 아니쥬? 오히려 사람들 눈에 안 띄는 구석구석, 진짜 필요한 걸 콕 집어내는 게 더 중요한 거 아시죠? 니치 시장이라는 게 바로 그런 거거든요. 나만 알고 싶은, 나만의 시장을 딱! 파악해서 그 안에서 왕이 되는 법! 어렵다고 느낄 수도 있는데요, 막상 방법만 알면 생각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더라구요. 그래서 준비했슴다, 고객 마음을 훔치는 7가지 실전 기술! 요거 하나씩 풀어보면서 진짜 나만의 니치를 찾아보자구요~ 고고링!

 

1. 사람들이 진짜 필요로 하는 걸 찾기 🧐

이게 말이 쉽지 진짜 어렵잖아요? 근데 막상 보면 별거 아니더라구요! SNS에서 사람들이 요즘 뭐에 꽂혔는지, 커뮤니티에서 어떤 고민하는지 쓱 훑어보면 의외로 실마리가 풀려요. 예를 들면, "요즘 퇴사하고 뭐하지?" 이런 글 엄청 많거든요? 그럼 퇴사자용 맞춤 아이템이나 서비스, 그런 걸 생각해보는 거죠! ㅋㅋ 그냥 그분들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게 포인트랍니다.

2. 소수의 취향 존중하기 🎯

대중적인 것도 좋지만, 요즘은 오히려 소수 취향이 찐 시장이더라구요. 예를 들어, '캠핑 중에서도 차박'만 좋아하는 사람들, '강아지 중에서도 소형견 전용' 이런 식으로 더 깊게 파고드는 거죠! 이렇게 좁혀서 들어가면 더 애정도 생기고, 나만의 팬층도 쌓이더라구요~ 이게 바로 니치의 맛 아닐까요? ㅎㅎ

3. 데이터 분석은 필수! 📊

아, 솔직히 데이터 이런 거 들으면 머리아픈데...ㅠㅠ 그래도 이건 꼭 해야 하더라구요! 네이버 트렌드, 구글 키워드 플래너 이런 데서 검색량 체크해보는 거, 이게 진짜 힌트 주거든요. 숫자가 보여주잖아요. "이 시장, 살아있다!" 하고요. 그러니 귀찮아도 데이터는 꼭 확인하고 가는 걸로~

4. 문제 해결형 콘텐츠로 승부하기 💡

사람들이 검색할 때는 대부분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잖아요? 예를 들면, "강아지 털 날림 해결법", "혼자 여행 어디 가지?" 이런 것들! 이런 고민을 콕 집어서 내가 대신 해결해주면, 사람들이 그걸 또 찾아와요. 그럼 자연스럽게 내 콘텐츠도 쭉쭉 올라가는 구조~ 완전 꿀이쥬!

5. 후기와 경험을 쓸어 담기 ✍️

이거 진짜 꿀팁인데요, 요즘 사람들 후기 엄청 보잖아요? 그래서 저는 일부러 후기만 파는 시간도 가져요.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후기를 싹 모아서 어떤 포인트를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보거든요. 그리고 그걸 토대로 내 상품이나 서비스에 적용! 이렇게 하면 실패 확률이 확 줄어들더라구요 ㅎㅎ

6. 경쟁자 분석도 놓치면 안 되쥬 🔍

비슷한 시장에 누가 있는지 꼭 살펴봐야 해요. 그냥 막연하게 "이 시장 될 듯?" 하고 들어갔다가 망하는 경우 진짜 많거든요ㅠㅠ 그래서 저는 경쟁자 인스타, 블로그, 쇼핑몰 이런 거 싹 다 봅니다. 어떤 상품 팔고, 어떤 컨셉 쓰는지 보고, 나는 거기서 뭐가 더 나은지 찾는 게 포인트에요!

7. 트렌드를 살짝 끌어오기 🚀

아무리 니치라도 시대의 흐름은 따라줘야 하잖아요? 그래서 트렌드랑 살짝 연결해주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요즘 환경에 진심인 분들 많으니까 니치 상품에도 친환경 요소를 슬쩍 넣는다던가, 이런 식으로요. 그러면 사람들이 "오, 요즘 감성인데?" 하면서 더 좋아해주더라구요!

 

고객 마음을 읽는 기술, 이런 것도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 니치 시장이 너무 작으면 수익이 안 나지 않나요?
👉 맞아요~ 너무 좁게 들어가면 손해일 수 있어요. 그래서 아예 마이너한 시장보다는, 소수지만 충성도 높은 시장을 공략하는 게 중요하쥬! 수요와 공급, 딱 그 밸런스를 잘 잡아야 함다!

🔹 경쟁자가 없으면 무조건 좋은 시장인가요?
👉 오히려 위험할 수 있어요ㅠㅠ 아무도 안 한다? 그건 시장성이 없다는 뜻일 수도 있거든요. 적당히 경쟁자가 있으면서도, 내가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가 있는 시장이 베스트랍니다!

🔹 고객 조사, 꼭 해야 하나요?
👉 필수입니다! 고객님들께서 뭐 좋아하시는지, 어떤 불편함이 있는지 알아야 니치도 제대로 파악할 수 있어요. 온라인 설문, 커뮤니티 눈팅, 리뷰 분석! 다 돈 되는 조사에요 ㅋㅋ

마케팅에 정답은 없지만, 방법은 있더라구요~

니치 시장? 처음엔 막연했는데요, 하나하나 따라가다 보면 또 그 안에서 재미도 찾고, 고객님들과 소통도 하고, 진짜 내가 하고 싶은 마케팅이 뭔지 감이 잡히더라구요.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내가 좋아하는 것부터 천천히 파보세요! 그러다 보면 어느새, 나만의 니치가 완성되어 있을걸요? ㅎㅎ 그리고 그때 되면요, 또 새로운 시장도 보이더라구요. 무한 반복의 즐거움이랄까요!

여러분이라면, 어떤 니치를 한번 파보고 싶으신가요?
혹시 지금 고민 중인 시장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살짝 공유해주셔도 좋아요~ 같이 머리 맞대고 아이디어 나눠보자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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